교과목개요

HOME > 트랙과정 소개 > 신문방송트랙 > 교과목개요
광고학입문 (Introduction to Advertising)

광고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광고와 관련분야, 즉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Creativeness의 측면을 탐색적으로 살펴보고, 광고의 의미, 광고 관련 조직의 현황 및 광고 전략의 개요를 소개한다.

커뮤니케이션 입문 (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에 관련된 제반 현상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과 개념을 광범위하게 파악 한다.

창의력과 이야기구성 (Creativity & Practice on Story)

창의적 활동을 기반으로 토론 등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가 능동적 주체가 되어 미디어 스토리와 플롯을 구성하고 이해하는 안목을 기른다.

스마트미디어이해와제작 (Smart Media Understanding and production)

국내적으로나 국제적으로 역할과 영향력이 날로 증대되고 있는 스마트 미디어의 대한 전반적인 이해 를 돕고 스마트미디어에서 활용되는 광고와 콘텐츠를 제작하는 기초적인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 목적을 지닌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스마트미디어 특성을 이해토록 하고 이를 활용한 기초적인 광고와 콘텐츠를 직접 만들고 업로드해 보는 제작실습을 진행한다.

방송영상제작기초실습 (Basic practice of Producing on Broadcasting)

방송 영상 제작을 위한 기초적인 소양과 능력을 학습하고 배양한다.

미디어 기획과 운영 (Media Planning & Use)

모든 미디어를 이용한 효율적인 메시지 전달방법과 커뮤니케이션 상황에 맞는 미디어 기획과 운영방안에 대해 학습하고 배양한다.

시나리오 실습 (Media Story-Telling)

시나리오 내용을 구성/제작하고 구성된 스토리의 맥락을 이해해 스토리의 영향력에 대해 학습하는 교 과목이다.

소셜미디어와 빅데이터 (Social media and Big data)

소셜미디어의 기본 특성과 개념의 이해를 바탕으로 저널리즘, 정치, 개인 및 기업의 사용, 사회운동,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 사례를 학습한다.

스마트콘텐츠기획실무 (Smart Contents Planning Work)

사진, 영상, 이미지, 광고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에 대한 창의적인 발상과 전략수립 방법을 배운다.

포토저널리즘 (Photo journalism)

사진이론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신문, 잡지 방송에 실릴 사진의 촬영기술, 앵글, 트리밍 문제를 다 루며 실제로 촬영한 사진으로 잡지를 제작한다.

고급방송편집실습 (Lighting and Editing Qualified Broadcasting)

방송영상기초실습 과정을 거쳐 제작된 편집물에 수준 높은 편집기법을 동원해 완성도 높은 영상물을 제작하도록 편집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대중문화론 (Mass Culture)

대중문화에 대한 여러 이론과 함께 현대 대중문화에 미치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영향에 관해 배우며 대중문화의 모델을 제시한다.

스마트콘텐츠마케팅 (Smart Contents marketing)

스마트시대 장르별 콘텐츠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 소개와 장르별 콘텐츠의 마케팅 전략 및 장르별 콘 텐츠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이해하고 콘텐츠 마케팅 방안을 기획 제작 실습한다.

미디어서비스현장실습 (Media Internship Practice)

MCN기획제작 (MCN Planning Producing)

스마트인증워크샵Ⅰ,Ⅱ (Smart Certification WorkshopⅠ,Ⅱ)

매스컴과 사회 (Mass Communication and Society)

현대사회의 특성인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과 개념을 광범위하게 파악 한다.

홍보학입문 (Public Relations)

홍보 관련 분야의 이론적 탐색과 이해, 홍보기획과 제작, skill의 습득, 홍보실무영역의 기본 이해, 국내 외 홍보 성공 사례연구 등의 전반적인 개념을 다룬다.

아나운싱과 내레이션 (Announcing & Narration)

설득을 목적으로 하는 연설과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프레젠테이션 방법과 과정을 학습한다.

스마트HTML제작 (Smart HTML production)

저널리즘 입문 (introduction to Journalism)

저널리즘에 대하여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미디어를 통해 공공적인 사실이나 사건에 관한 정보를 보도하고 논평하는 활동에 입문한다.

방송편성분석과비평 (TV Programming and Criticism)

방송관련 강의와 관련지어 방송편성의 의미, 원칙 전략을 배우고 다채널화 하는 방송편성과 프로그램 특성에 대한 비평을 연결시킨다.

미디어경영 (Media Management)

미디어 산업의 구조와 미디어 콘텐츠를 생산/제작하는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디어 시장의 이해를 돕는다.

뉴스제작과보도 (News production and coverage)

TV뉴스 보도 방식을 이해하고 TV뉴스 보도의 제작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업무에 대해 실습한다.

스마트콘텐츠제작실습 (Smart Contents Production and Practice)

기본적인 영상문법과 스마트 콘텐츠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직접 제작해보며 기술을 익힌다.

글로벌미디어 워크샵 (Grobal Media & CM workshop)

팟캐스트 제작 (Podcast Production)

국제영화제워크샵

부산, 부천, 전주 등 국제영화제 참여를 통해 콘텐츠 분석, 비판, 비평 능력을 향상시키고 국제행사, 이벤트 기획 및 주관, 실무능력을 향상 시킨다.

취업 세미나 (Media Job Seminar)

전공 관련 분야의 취업정보를 얻고 전공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취업 세미나를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