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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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학입문 (Introduction to Advertising)

광고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광고와 관련분야, 즉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Creativeness의 측면을 탐색적으로 살펴보고, 광고의 의미, 광고 관련 조직의 현황 및 광고 전략의 개요를 소개한다.

커뮤니케이션 입문 (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에 관련된 제반 현상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과 개념을 광범위하게 파악한다.

창의력과 이야기구성 (Creativity & Practice on Story)

창의적 활동을 기반으로 토론 등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가 능동적 주체가 되어 미디어 스토리와 플롯 을 구성하고 이해하는 안목을 기른다.

스마트미디어이해와제작 (Smart Media Understanding and production)

국내적으로나 국제적으로 역할과 영향력이 날로 증대되고 있는 스마트 미디어의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스마트미디어에서 활용되는 광고와 콘텐츠를 제작하는 기초적인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 목적을 지닌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스마트미디어 특성을 이해토록 하고 이를 활용한 기초적인 광고와 콘텐츠를 직접 만들고 업로드해 보는 제작실습을 진행한다.

광고PR기획과전략 (Advertising PR Planning Strategy)

광고 및 PR을 기획하는 프로세스와 기획에 활용되는 광고PR전략 모델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광고PR전략수립을 실습한다.

광고크리에이티브론 (Advertising Creative)

정확한 크리에이티브 컨셉트를 도출하고 빅아이디어를 창출하는 훈련을 실시하며 크리에이터의 다양한 자질을 함양한다.

PR프로모션 (PR Promotion)

마케팅에서 광고를 포함한 넓은 의미의 프로모션 이론을 숙지하며, Digital signage 등의 Out of home media 연구 및 PR에서의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 사례들을 분석하고 탐구한다.

스마트콘텐츠기획실무 (Smart Contents Planning Work)

사진, 영상, 이미지, 광고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에 대한 창의적인 발상과 전략수립 방법을 배운다.

스마트 양방향방송광고 (Smart Interactive Broadcasting Advertising)

디지털 지상파방송, 디지털 케이블방송, 디지털 위성방송,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에서의 인터랙티브 방송광고 유형과 기능 및 사례를 연구하고 양방향방송광고를 기획 제작 실습한다.

창업/취업과 미디어광고 (Job of media advertising)

창업, 취업을 앞 둔 미디어광고학과 학생들을 위하여, 취업 특강 및 실습 등의 강의를 통하여 취업능력 강화를 목표로 한다.

광고심리학 (Psychology in Advertising)

소비자의 지각, 학습, 태도, 동기이론의 숙지 및 이해를 통해 보다 깊이 있고 장기적인 광고전략 및 제작을 주도적으로 하게 한다.

카피라이팅 (Copywriting)

광고의 꽃이라 하는 카피라이터의 기능과 역할의 이해 및 그 사례와 실습을 통해 광고 메시지 작성 능력을 함양한다.

AD페스티벌워크숍 (AD Festival Workshop)

국제광고제 수상작들의 분석을 통해 크리에이티브 능력을 함양하고, 실제 공모전에 참여해 봄으로써 광고제작의 실전 경험을 쌓는다. 부산국제광고제에도 참석하여 현장의 생생함을 체득해보는 기회를 갖는다.

스마트 콘텐츠마케팅 (Smart Contents marketing)

스마트시대 장르별 콘텐츠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 소개와 장르별 콘텐츠의 마케팅 전략 및 장르별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이해하고 콘텐츠 마케팅 방안을 기획 제작 실습한다.

광고현장실습 (Field Study in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현장에서 직접 실무를 배우면서 생생한 체험을 하며, 취업 후 그동안 익힌 이론과 실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미디어 캡스톤디자인Ⅰ,Ⅱ (Media Capstone DesignⅠ,Ⅱ)

졸업작품Ⅰ,Ⅱ의 발표과제를 함께 선정하고, 실제 프로젝트를 기획, 제작하는 과정을 통하여 현장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능력을 배양하며, 아울러 졸업생들의 자기주도적 창의역량과 취업역량을 키운다. (졸업작품 Ⅰ,Ⅱ와 연계 수강)

졸업작품 Ⅰ,Ⅱ (Graduate WorkⅠ,Ⅱ)

졸업 후 현장에서 전문가로서의 실무능력 함양을 위해 졸업시험 대신 4년간 배운 전공실력을 바탕으 로 졸업작품을 완성하기 위한 전 과정을 기획에서부터 완성까지 발전시키며 제작 노하우를 습득하며 발표한다.

스마트인증워크샵Ⅰ,Ⅱ (Smart Certification WorkshopⅠ,Ⅱ)

매스컴과 사회 (Mass Communication and Society)

현대사회의 특성인 매스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과 개념을 광범위하게 파악 한다.

홍보학입문 (Public Relations)

홍보 관련 분야의 이론적 탐색과 이해, 홍보기획과 제작, skill의 습득, 홍보실무영역의 기본 이해, 국내 외 홍보 성공 사례연구 등의 전반적인 개념을 다룬다.

아나운싱과 내레이션 (Announcing & Narration)

설득을 목적으로 하는 연설과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프레젠테이션 방법과 과정을 학습한다.

스마트HTML제작 (Smart HTML production)

광고와 마케팅 (Advertising in Marketing)

광고를 경영학의 마케팅 시각에서 연구하고 마케팅4p의 개념을 익혀, 기업의 매출과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능력을 함양한다.

스마트미디어광고 (Smart Media Advertising)

스마트미디어의 핵심인 UCC 캠페인을 기획 제작하는 역량을 익혀 직접 제작 실습하고 OTT 및 블로그와 SNS 등의 스마트미디어를 활용한 광고마케팅 방안에 대한 이해와 기획 제작 역량을 함양하고 실습한다.

광고미디어플래닝 (Advertising Media Planning)

광고의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매체 선정 및 매체 효율성 분석, 매체전략 등을 심도 있게 다룬다.

온라인광고제작 (Online Advertising Production)

인터넷을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만들고 배너광고 및 POP광고 등을 만들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 이 를 위해 HTML, Photoshop, 웹에디터 및 플래시에 대한 기본 이해와 이를 활용한 인터넷광고 제작을 실습한다.

스마트콘텐츠제작실습 (Smart Contents Production and Practice)

기본적인 영상문법과 스마트 콘텐츠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직접 제작해보며 기술을 익힌다.

홍보와 이미지 (Public Relations and Image)

사회단체나 개인이 변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언론과 지역사회를 포함한 공중관계를 바람직하게 수립하는 모델과 여론형성 과정을 탐구한다.

광고프리젠테이션 (Advertising Presentation)

광고, 홍보 기획과 전략을 고객에게 효율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배운다.

SP.EVENT론 (SP & EVENT)

4대 매체 이외에 소비자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판매촉진과 Event의 전략과 사례를 숙지한다.

광고 캠페인론 (Advertising Campaigns)

각종 국내외 광고 캠페인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장기적이고 효율적인 광고기획과 크리에이티브 능력을 향상시킨다.